문화탐방보고서 <다른듯 닮은, 닮은듯 다른>

문화탐방보고서 <다른듯 닮은, 닮은듯 다른>은 개인의 리서치 방식에 대한 연구이자 그 방식을 탐방에 적용해 본 결과물이다. 대상을 관찰하고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일이 직업인 내게 이번 여행에서 가장 흥미로웠던 점은 경험하는 주체로서의 여행자가 새로운 외부세계를 인식하는 방식이었다. 낯선 문화에서 여행자는 각자에게 익숙한 문화와의 비교 관찰과 그것을 내재화시키는 의미부여 작업을 하게 된다. 이번 작업에서…

맛의 정박 定拍-碇泊

  다낭의 대형마트에서 음료 피오피(POP)광고 하나를 보았다. 여배우로 추정되는 녹색옷의 화려한 중년 여성이 인삼 음료수를 흔들고 있는데, 그것은 20세기 중반의 코카콜라 빈티지 광고이미지와 꼭 닮아 있었다. 음식은 한 민족의 역사, 환경, 생존과 밀접하게 연결되는 문화적 정수이다. 그런 점에서 역사 지리적으로 다양한 문화권의 영향을 받아온 베트남 식문화의 다양성과 콘텐츠는 무궁무진하다. 하지만 끊임없이 소비가치를 창출해야 하는 시장…

달려라, 엉겅퀴

오늘도 도로를 쌩-하니 달리고 있을 베트남의 그녀들을 응원하며 베트남을 바라보는 서구적이고 근대적인 시선은 대부분 ‘전쟁의 아픔과 승리’, 혹은 ‘새하얀 아오자이’로 상징되는 여성성에 집중되어 있다. 하지만 호찌민은 당시 천 년이 넘는 침략과 투쟁의 역사를 번복해온 숙명을 묵묵히 떠 안았고, 그 이후에는 민족 내부의 또 다른 갈등과 빈곤을 안고 전진하는 베트남의 민족성을 엉겅퀴로 비유했다고 한다. 그 모습을…